VMware Hands-on Lab - HOL-1911-91-SDC


HOL-1911-91-SDC-vSphere 6.7 Lightning: 규모에 맞는 간편하고 효율적인 관리

개요 - vSphere 6.7 Lightning Lab: 규모에 맞는 간편하고 효율적인 관리


vSphere 6.7 Lightning Lab: 규모에 맞는 간편하고 효율적인 관리 소개

VMware는 짧은 시간에 VMware 제품에 대한 자세한 내용을 확인할 수 있는 Lightning Lab을 개발했습니다.

이 실습에서는 ESXi 및 vCenter Server 관리 및 수명주기의 vSphere 6.7 개선 사항 및 새로운 기능과 관련하여 다음과 같은 내용을 다룹니다.

실습 담당자:

vSphere 6.7을 활용하여 가능한 다른 작업에 관심이 있으십니까? vSphere 6.7의 새로운 기능 실습 전체를 살펴보십시오.

실습 SKU: HOL-1911-01-SDC

전체 vSphere 6.7의 새로운 기능 실습에 포함된 실습 모듈은 다음과 같습니다.

실습을 처음 수행하는 경우 .



수명주기 관리 운영


VMware vSphere 6.7에는 호스트 수명주기 관리 환경을 가속화하여 시스템 관리자의 시간을 절감하는 여러 개선 사항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실습을 시작하기 전에 잠시 시간을 내어 을 살펴보시기 바랍니다.


 

새로운 vSphere Update Manager 인터페이스

 

1. Google Chrome 브라우저를 실행합니다.

 

1. Use Windows session authentication(Windows 세션 인증 사용)을 선택합니다.

2. Login(로그인)을 클릭합니다.

 

vCenter Server 홈 페이지에서 다음을 수행합니다.

1. Menu(메뉴)를 클릭합니다.

2. Update Manger를 클릭합니다.

 

1. Updates(업데이트)를 클릭합니다.

2. ID를 기준으로 필터링합니다.

3. 2018을 입력합니다.

2018년에 출시된 모든 패치에 대해 필터링된 결과가 표시됩니다. 또한 릴리스, 카테고리, 유형 등에서 버전을 기준으로도 필터링할 수 있습니다.

 

 

Embedded Linked Mode가 지원되는 Update Manager

vSphere 6.7에서 Embedded Linked Mode가 도입되면서 이제 동일한 인터페이스를 통해 Update Manager 인스턴스를 관리할 수 있습니다.

 

 

 

 

6.5에서 6.7로 업그레이드

현재 ESXi 6.5에서 실행 중인 호스트는 이전보다 훨씬 더 빠른 속도로 6.7로 업그레이드됩니다. 기존에 호스트 업그레이드에 필요했던 2회의 재부팅을 1회로 줄이는 등 업그레이드 경로에 대해 여러 최적화가 이루어졌기 때문입니다. 이전에는 Update Manager를 사용해 업그레이드된 호스트가 업그레이드 프로세스를 시작하기 위해 처음 재부팅된 다음 업그레이드가 완료된 후에 다시 한 번 재부팅되었습니다. 그러나 수백 기가비트 RAM이 장착된 최신 서버 하드웨어는 초기화하고 자가 테스트를 수행하는 데 몇 분이면 충분합니다. 업그레이드 중에 하드웨어 초기화를 두 번 수행하면 실제로 시간이 추가되기 때문에 이 새로운 최적화를 통해 vSphere 인프라 클러스터를 업그레이드하는 데 필요한 유지 보수 기간이 대폭 단축됩니다.

이러한 새로운 개선 사항 덕분에 클러스터 업그레이드에 필요한 전반적인 시간이 줄어들어 유지 보수 기간이 단축되므로 다른 중요한 부분에 더욱 집중할 수 있습니다.

DRS 및 vMotion 덕분에 애플리케이션은 하이퍼바이저 업그레이드 중에도 다운타임이 발생하지 않습니다. 가상 머신은 필요에 따라 호스트 간에 원활하게 이동할 수 있습니다.

 

 

vSphere 빠른 부팅

빠른 부팅이란 무슨 기능일까요? 빠른 부팅 기능을 사용하면 POSTing 등을 비롯하여 전체 호스트 하드웨어를 재부팅하지 않고 하이퍼바이저만 재시작할 수 있습니다. 이 기능은 패치 적용 및 업그레이드를 훨씬 빠르게 완료하기 위해 vSphere Update Manager와 함께 사용합니다. 이전 버전과의 호환성에 대해 짚고 넘어가자면 이 기능은 ESXi 6.7을 실행하는 호스트에 대해서만 사용할 수 있습니다. 하드웨어가 새로운 빠른 부팅 기능과 호환되는 경우에도 기존 버전의 ESXi를 실행하는 경우에는 사용할 수 없습니다.

호스트 재부팅은 자주 수행되는 것은 아니지만 일반적으로 하이퍼바이저에 패치를 적용하거나 타사 구성 요소 또는 드라이버를 설치하는 등의 작업을 수행한 후에 필요합니다. 대용량 RAM이 장착된 최신 서버 하드웨어는 디바이스 초기화 및 자가 테스트를 수행하는 데 몇 분이면 충분합니다.

빠른 부팅 기능을 사용하면 ESXi를 체계적인 방식으로 종료한 다음 즉시 재시작할 수 있으므로 시간이 많이 걸리는 하드웨어 초기화 단계가 필요 없습니다. 물리적 하드웨어에서 디바이스를 초기화하고 필요한 자가 테스트를 수행하는 데 몇 분 이상 소요되는 경우 빠른 부팅 기능을 사용하면 그만큼의 시간을 절감할 수 있을 것입니다. 일반적으로 한 번에 하나의 호스트의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대규모 클러스터에서 이 새로운 기술을 사용하면 데이터 센터 유지 보수에 필요한 시간이 대폭 줄어드는 것을 쉽게 확인할 수 있습니다.

본 실습의 특성상 ESXi가 ESXi에서 실행 중이므로 빠른 부팅 기능은 시연할 수 없습니다. 빠른 부팅 기능의 사용 사례를 보려면 비디오를 클릭하십시오.

 
 

 

Update Manager 시작


VMware vSphere Update Manager는 VMware vSphere에 대한 자동 패치 및 버전 관리를 간소화하고 중앙 집중화하는 툴로 VMware ESX 호스트, 가상 머신 및 가상 어플라이언스에 대한 지원을 제공합니다.  

Update Manager를 통해 다음 작업을 수행할 수 있습니다.

  1. ESXi 호스트를 업그레이드하고 패치를 적용합니다.
  2. 가상 머신 하드웨어, VMware Tools 및 가상 어플라이언스를 업그레이드합니다.

vSphere Update Manager는 vCenter Server Appliance에 기본적으로 설치되어 실행됩니다. 각 vCenter Appliance마다 단일 vSphere Update Manager가 결합되어 있습니다.


 

vSphere Web Client 로그인

 

Chrome 웹 브라우저를 사용하여 웹 클라이언트 URL로 이동합니다. 이 실습에서는 주소 표시줄에서 바로 가기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1. RegionA 북마크 폴더를 클릭합니다.
  2. RegionA vSphere Client (HTML) 북마크를 클릭합니다.
  3. Use Windows session authentication(Windows 세션 인증 사용) 확인란을 선택합니다.
  4. Login(로그인)을 클릭합니다.

또는 다음 자격 증명을 사용할 수도 있습니다.

  1. User name(사용자 이름): corp\Administrator
  2. Password(암호): VMware1!

참고: 이 실습에서 사용되는 모든 사용자 자격 증명은 바탕 화면의 README.TXT 파일에 나와 있습니다.

 

 

글꼴 크기를 축소하여 Chrome에서 화면 공간 확보

 

실습 바탕 화면의 해상도는 1280x800으로 제한됩니다. 가독성을 높이기 위해 브라우저를 글꼴 크기를 축소하는 것이 좋습니다.

  1. Chrome에서 옵션 메뉴를 선택합니다.
  2. '-' 버튼을 클릭하여 글꼴 크기를 90%로 축소합니다.

이렇게 하면 텍스트를 더 많이 읽을 수 있는 공간이 확보됩니다.

 

 

Update Manager로 이동

 

Update Manager 인터페이스로 이동합니다.

  1. Menu(메뉴) 아이콘을 클릭합니다.
  2. Update Manager를 클릭합니다.

 

 

vcsa-01b.corp.local 선택

 

vcsa-01b vCenter Server에서 기준을 만듭니다.

  1. 호스트 드롭다운 메뉴에서 vcsa-01b.corp.local이 선택되어 있는지 확인합니다.

 

 

기준 및 기준 그룹

 

기준은 업그레이드, 확장 또는 패치 기준일 수 있습니다. 기준에는 하나 이상의 패치, 확장 또는 업그레이드 모음이 포함됩니다.  

기준 그룹은 기존의 기준으로 구성되며, 업그레이드 기준 유형당 하나의 업그레이드 기준과 하나 이상의 패치 및 확장 기준을 포함할 수 있습니다. 호스트, 가상 머신 및 가상 어플라이언스 검사 시 기준 및 기준 그룹에 대해 평가하여 규정 준수 수준을 결정합니다.

기본적으로 Update Manager에는 2개의 사전 정의된 동적 패치 기준이 포함됩니다.

  • Critical Host Patches(중요한 호스트 패치) - ESXi 호스트에 모든 중요 패치가 설치되어 있는지 확인합니다.
  • Non-Critical Host Patches(중요하지 않은 호스트 패치) - ESXi 호스트에 모든 선택적 패치가 설치되어 있는지 확인합니다.

새 기준을 생성한 다음 이를 사용해 vSphere 호스트를 검사하여 최신 패치가 적용되어 있는지 확인합니다.

  1. Baselines(기준) 탭을 선택합니다.
  2. New(새로 만들기) 아이콘을 클릭합니다.
  3. New Baseline(새 기준)을 클릭합니다.

 

 

새 기준

 

  1. Name(이름)에 HOL Host Baseline을 입력합니다.
  2. Description(설명)에 Host Baseline을 입력합니다.
  3. 오른쪽의 스크롤 바를 내려 이 화면의 나머지 부분을 표시합니다.

 

 

기준 정의(계속)

 

  1. Patch(패치) 옵션 버튼을 선택합니다.
  2. 계속하려면 Next(다음)를 클릭하십시오.

 

 

패치 자동 선택

 

이 화면에는 선택한 조건에 따라 기준을 지속적으로 업데이트하는 옵션이 있습니다. 이러한 옵션을 사용하여 이 기준에 추가된 패치 범위를 좁힐 수 있습니다(embeddedEsx 6.5.0을 선택하면 이 기준이 ESXi 6.5와 관련된 패치로만 제한됨).

기준 패치 범위를 좁힐 수 있는 영역은 다음과 같습니다.

  • 벤더
  • 제품
  • 심각도(심각, 중요, 보통, 낮음)
  • 카테고리(보안, 버그 수정, 개선 사항, 기타)
  1. 이 예에서는 새 패치가 제공될 때 기준을 자동으로 업데이트하도록 기본 설정을 그대로 유지합니다. 또한 모든 옵션에 대해 Criteria(조건)의 기본 설정인 Any(모두)를 그대로 유지합니다.
  2. Next(다음)를 클릭합니다.

 

 

패치 수동 선택

 

이 화면에서 기준에 포함시킬 패치를 수동으로 선택할 수 있습니다. 이 기준을 자동으로 업데이트하는 옵션을 선택했으므로 이 화면에는 선택할 패치가 표시되지 않습니다. 이전 화면에서 자동 옵션을 비활성화하면 이제 수동으로 선택하여 이 기준에 포함할 수 있는 모든 패치가 표시됩니다.

  1. Next(다음)를 클릭합니다.

 

 

완료 준비

 

마법사를 완료하기 전에 생성한 패치 기준의 설정을 검토합니다.

  1. Finish(마침)를 클릭하여 패치 기준을 완료합니다.

 

 

클러스터 및 호스트로 돌아가기

 

이제 방금 생성한 기준을 호스트에 연결합니다. 이렇게 하면 호스트에 대한 검사 및 문제 해결이 진행됩니다.

  1. Menu(메뉴) 아이콘을 클릭합니다.
  2. Hosts and Clusters(호스트 및 클러스터)를 선택합니다.

 

 

호스트에 패치 기준 연결

 

 

  1. vcsa-01b.corp.local vCenter Server --> RegionB01 데이터 센터 --> RegionB01-COMP01 클러스터를 차례로 확장합니다.
  2. esx-01b.corp.local 호스트를 클릭합니다.
  3. Updates(업데이트) 탭을 선택합니다.
  4. Attach(연결)를 클릭합니다.

 

 

기준 선택

 

새 창이 열리면 다음을 수행합니다.

  1. 방금 생성한 새 기준인 HOL Host Baseline을 클릭합니다.
  2. OK(확인)를 클릭하여 계속 진행합니다.

 

 

기준이 연결되었는지 확인

 

호스트가 새 기준을 준수하는지 검사하기 전에 새 기준이 연결되었는지 여부와 현재 준수 상태를 확인합니다.

  1. HOL Host BaselineAttached Baselines(연결된 기준) 아래에 표시되는지 확인합니다.
  2. 현재 상태가 Unknown(알 수 없음)입니다. 이는 새 기준을 연결할 때 정상적인 상태입니다. Update Manager가 아직 이 호스트를 검사하여 현재 상태를 기준 상태와 비교하지 않았기 때문입니다.

다음 단계에서 호스트를 검사하여 호스트가 연결된 기준을 준수하는지 확인합니다.

 

 

호스트 검사

 

이제 이 호스트를 검사하여 기준을 준수하는지 확인합니다.

  1. CHECK COMPLIANCE(준수 여부 검사) 버튼을 클릭합니다.
  2. 화면 상단의 파란색 막대에 새로 고침이 필요함을 나타내는 메시지가 표시되면 Refresh(새로 고침) 링크를 클릭하여 화면을 업데이트합니다. Refresh(새로 고침)를 클릭한 후 "X"를 클릭하여 메시지 창을 안전하게 닫을 수 있습니다.
  3. 이 호스트의 새로운 상태가 이제 Compliant(준수)가 됩니다. 이는 호스트가 이 기준에서 선택된 패치 조건을 준수한다는 것을 나타냅니다.

이 호스트에 기준 조건에서 식별된 패치가 없는 경우, 호스트에 기준에서 식별된 패치가 없음을 나타내는 Not Compliant(미준수) 상태가 됩니다. 그러면 이 화면에서 Remediate(문제 해결) 옵션을 사용하여 이 호스트의 문제를 해결할 수 있습니다.

참고: 사전 검사는 이제 시스템 관리자가 워크플로우를 시작하기 전에 클러스터를 업그레이드할 준비가 되어 있는지 확인할 수 있는 별도의 작업입니다.

 

 

비디오: Update Manager를 사용하여 vSphere 호스트 업그레이드

 
 

vSphere Update Manager를 사용하여 가상 머신에서 VMware Tools를 업데이트할 수도 있습니다. 이 비디오에서 프로세스를 간략히 소개합니다.

 

Embedded Linked Mode


vCenter Embedded Linked Mode는 내장형 Platform Services Controller를 사용하는 vCenter Server Appliance에 지원되는 Enhanced Linked Mode입니다. 이 실습은 vSphere 6.7 Embedded Linked Mode를 사용하여 구성됩니다.

vCenter Embedded Linked Mode를 사용하면 여러 vCenter Server Appliance를 내장형 Platform Services Controller와 연결하여 함께 도메인을 생성할 수 있습니다. vCenter Embedded Linked Mode는 Windows vCenter Server 설치에는 지원되지 않습니다. vCenter Embedded Linked Mode는 vSphere 6.5 업데이트 2부터 지원되며 대부분의 배포에 적합합니다.

vCenter Embedded Linked Mode를 사용하면 다음과 같은 추가적인 이점이 있습니다.

  • 외장형 Platform Services Controller가 없으므로 Enhanced Linked Mode에 비해 도메인 아키텍처가 간소화됩니다.
  • 백업 및 복원 프로세스가 간소화됩니다.
  • HA 프로세스가 간소화되어 로드 밸런서가 필요 없습니다.
  • vCenter Embedded Linked Mode를 사용하면 최대 15개의 vCenter Server Appliance를 함께 연결하여 단일 인벤토리 뷰로 표시할 수 있습니다.
  • vCenter High Availability(vCenter HA) 클러스터의 경우에는 노드 세 개가 논리적 vCenter Server 노드 한 개로 간주됩니다. 이는 총 30개 가상 머신에 대해 vCenter Embedded Linked Mode에서 vCenter HA 클러스터가 10배임을 의미합니다.

 

Embedded Linked Mode(데모)

 
 

 

Lightning Lab 결론



 

Lightning Lab을 완료하셨습니다.

vSphere 6.7 Lightning Lab: 규모에 맞는 간편하고 효율적인 관리를 완료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vSphere 6.7을 활용하여 가능한 다른 작업에 관심이 있으십니까? vSphere 6.7의 새로운 기능 실습 전체를 살펴보십시오.

실습 SKU: HOL-1911-01-SDC

전체 vSphere 6.7의 새로운 기능 실습에 포함된 실습 모듈은 다음과 같습니다.



 

 

실습 종료 방법

 

실습을 끝내려면 END(종료) 버튼을 클릭합니다.  


 

부록 - 실습 지침



 

주 콘솔 위치

 

  1. 빨간색 상자로 표시된 영역에 주 콘솔이 표시됩니다. 실습 설명서는 주 콘솔의 오른쪽 탭에 있습니다.
  2. 실습에 따라 왼쪽 위의 별도 탭에 추가 콘솔이 제공될 수 있습니다. 필요할 경우 별도의 콘솔을 열라는 지침이 표시됩니다.
  3. 실습이 시작되면 타이머에 90분이 표시됩니다. 이 실습은 저장할 수 없습니다. 실습 세션 동안 모든 작업을 완료해야 합니다.  그러나 EXTEND(연장)를 클릭하여 시간을 늘릴 수는 있습니다. VMware에서 수행되는 실습에 참석한 경우 실습 시간을 두 번에 걸쳐 총 30분 연장할 수 있습니다. 한 번 클릭할 때마다 15분이 추가됩니다. VMware 외부에서 진행되는 행사인 경우 실습 시간을 최대 9시간 30분까지 연장할 수 있습니다. 클릭할 때마다 1시간이 추가됩니다.

 

 

키보드 이외의 데이터 입력 방법

이 모듈에서는 주 콘솔에 텍스트를 입력하게 됩니다. 콘솔에 직접 입력하는 대신, 더 쉽게 복잡한 데이터를 입력할 수 있는 두 가지 다른 방법이 있습니다.

 

 

실습 설명서 컨텐츠를 클릭하여 콘솔 활성 창으로 끌어서 놓기

 
 

실습 설명서에서 바로 텍스트와 명령줄 인터페이스(CLI) 명령을 클릭하여 주 콘솔의 활성 창에 끌어 놓을 수 있습니다.  

 

 

온라인 다국어 키보드 액세스

 

주 콘솔에 있는 온라인 다국어 키보드를 사용할 수도 있습니다.

  1. Windows 빠른 실행 작업 표시줄에 있는 키보드 아이콘을 클릭합니다.

 

 

활성 콘솔 창 클릭

 

이 예에서는 온라인 키보드를 사용하여 e-메일 주소에 사용되는 "@" 기호를 입력합니다. "@" 기호는 미국 키보드 배열에서 Shift+2입니다.

  1. 활성 콘솔 창을 한 번 클릭합니다.
  2. Shift 키를 클릭합니다.

 

 

@ 키 클릭

 

  1. "@" 키를 클릭합니다.

활성 콘솔 창에 @ 기호가 입력됩니다.

 

 

화면 오른쪽 아랫부분 확인

 

시작 절차가 모두 완료되어 실습을 시작할 준비가 되었는지 확인합니다. "Ready"(준비) 상태가 아니면 몇 분 더 기다려야 합니다.  5분 후에도 "Ready"(준비) 상태로 바뀌지 않으면 도움을 요청하십시오.

 

 

vmware-cip-launcher.exe 허용

 

경우에 따라 Chrome 설정이 기본값으로 재설정된 상태로 실습이 프로비저닝될 수 있습니다. 이 경우 위에 표시된 대화 상자 프롬프트가 나타날 수 있습니다. 다음 단계를 수행하여 시작 관리자를 vSphere Web Client(플래시)와 함께 실행하도록 허용하십시오.

  1. Always open these types of links in the associated app(항상 관련 애플리케이션에서 이러한 유형의 링크 열기)을 클릭하여 선택합니다.
  2. Open vmware-cip-launcher.exe(vmware-cip-launcher.exe 열기)를 클릭하여 선택합니다.

그런 다음 나머지 실습을 정상적으로 진행할 수 있습니다.

 

 

vSphere Web Client에서 최근 작업 및 최근 객체 최소화

 

Hands-on Lab 데스크톱의 화면 해상도로 인해 NSX 사용자 인터페이스의 일부 구성 요소가 실습 중에 부자연스럽거나 누락된 것으로 표시될 수 있습니다. 사용 가능한 화면 공간을 최대화하려면 vSphere Web Client(플래시)에서 Recent Objects(최근 객체) 패널과 Recent Tasks(최근 작업) 패널을 최소화하는 것이 좋습니다. 이렇게 하려면 다음을 완료하십시오.

  1. Recent Objects(최근 객체) 패널의 오른쪽 상단에 있는 압정 아이콘을 클릭합니다.
  2. Recent Tasks(최근 작업) 패널의 오른쪽 상단에 있는 압정 아이콘을 클릭합니다.

 

부록 - 향상된 vCenter Server Appliance


vSphere 6.7에서는 모든 새로운 기능 및 개선 사항이 vCenter Server Appliance를 중심으로 개발되었습니다. 이번이 vCenter의 Windows 설치를 제공하는 VMware vCenter의 마지막 릴리스입니다. 새로운 어플라이언스는 더 깔끔해진 새로운 사용자 인터페이스, 향상된 서비스 모니터링, 파일 기반의 백업 및 간편한 표시 기능을 지원합니다.


 

설치

vCenter Server Appliance에 나타난 큰 변화 중 하나는 아키텍처 간소화입니다. 단일 인스턴스에서 모든 vCenter Server 서비스를 실행하여 모든 이점을 얻을 수 있습니다. 이제 vCenter Server Appliance 6.7을 통해 이 이점을 실현할 수 있습니다. 내장형 PSC를 사용하는 Enhanced Linked Mode의 vCenter Server를 소개합니다. 이 배포 모델이 제공하는 이점은 다음과 같습니다.

  • 고가용성을 위해 로드 밸런서가 필요 없으며 기본 vCenter Server High Availability를 지원합니다.
  • SSO 사이트 경계를 제거하여 배치 유연성을 높입니다.
  • vSphere 최대 확장을 지원합니다.
  • vSphere 싱글 사인온(SSO) 도메인에서 15개 배포가 허용됩니다.
  • 관리 및 유지해야 하는 노드 수가 감소합니다.

 

 

마이그레이션

vSphere 6.7은 Windows용 vCenter Server를 포함하는 마지막 릴리스입니다. 고객은 내장 마이그레이션 툴을 사용하여 vCenter Server Appliance로 마이그레이션할 수 있습니다. vSphere 6.7에서는 마이그레이션 중에 과거 데이터 및 성능 데이터를 임포트하는 방법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

  • 모든 데이터 배포 및 임포트
  • 백그라운드에서 데이터 배포 및 임포트

고객은 마이그레이션 시 각 옵션에 걸리는 예상 소요 시간을 파악할 수도 있습니다. 예상 소요 시간은 고객 환경의 과거 데이터 및 성능 데이터 크기에 따라 달라집니다. 백그라운드에서의 데이터를 임포트할 때 고객은 일시 중지 및 재개할 수 있는 옵션이 있습니다. 이 새로운 기능은 vSphere 어플라이언스 관리 인터페이스에서 이용할 수 있습니다. 마이그레이션 프로세스에서 개선된 또 다른 사항은 맞춤형 포트가 지원된다는 것입니다. 기존 Windows vCenter Server 포트를 변경한 고객은 더 이상 차단되지 않습니다.  

 
 

 

 

모니터링 및 관리

vCenter Server Appliance에 대한 모니터링을 개선하기 위해 많은 투자가 이루어졌습니다. 이러한 개선 사항은 vSphere 6.5에서 처음 도입되기 시작했으며 vSphere 6.7에는 몇 가지 새로운 개선 사항이 추가되었습니다. 먼저 포트 5480에서 vSphere 어플라이언스 관리 인터페이스(VAMI)에 로그인해 보겠습니다. 그러면 가장 먼저 VAMI가 Clarity UI로 업데이트되었음을 알 수 있습니다. 또한 vSphere 6.5와 비교하여 왼쪽에 새로운 탭이 여러 개 있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모니터링 전용 탭도 추가되었습니다. 여기에서 CPU, 메모리, 네트워크 및 데이터베이스 활용도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모니터링 탭에서 새로운 섹션인 Disks(디스크)도 사용할 수 있습니다. 이제 여기에서 vCenter Server Appliance의 각 디스크 파티션, 가용 공간 및 활용도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모니터링 탭에서 새로운 섹션인 Disks(디스크)도 사용할 수 있습니다. 이제 여기에서 vCenter Server Appliance의 각 디스크 파티션, 가용 공간 및 활용도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Embedded Linked Mode(ELM)

vCenter Embedded Linked Mode는 내장형 Platform Services Controller를 사용하는 vCenter Server Appliance에 지원되는 Enhanced Linked Mode입니다. 이 실습은 vSphere 6.7 Embedded Linked Mode를 사용하여 구성됩니다. vCenter Embedded Linked Mode를 사용하면 vCenter Server Appliance를 내장형 Platform Services Controller와 연결하여 함께 도메인을 생성할 수 있습니다. vCenter Embedded Linked Mode는 Windows vCenter Server 설치에는 지원되지 않습니다. vCenter Embedded Linked Mode는 vSphere 6.5 업데이트 2부터 지원되며 대부분의 배포에 적합합니다. vCenter Embedded Linked Mode를 사용하면 몇 가지 추가적인 이점이 있습니다. 우선 외장형 Platform Services Controller가 없으므로 Enhanced Linked Mode에 비해 도메인 아키텍처가 간소화됩니다. 또한 백업 및 복원 프로세스도 간소화됩니다. HA 프로세스가 간소화되어 로드 밸런서가 필요 없습니다. 뿐만 아니라 vCenter Embedded Linked Mode를 사용하면 최대 15개의 vCenter Server Appliance를 함께 연결하여 단일 인벤토리 뷰로 표시할 수 있습니다. vCenter High Availability(vCenter HA) 클러스터의 경우에는 노드 세 개가 논리적 vCenter Server 노드 한 개로 간주됩니다. 이는 총 30개 가상 머신에 대해 vCenter Embedded Linked Mode에서 vCenter HA 클러스터가 10배임을 의미합니다.

 

 

파일 기반 백업

파일 기반 백업은 vSphere 6.5에서 Summary(요약) 탭 아래에 처음 도입되었으며 현재는 별도의 Backup(백업) 탭으로 제공됩니다. Backup(백업) 탭으로 이동했을 때 가장 먼저 화면 가운데 표시되는 옵션은 스케줄러입니다. 이제 고객은 여기에서 vCenter Server Appliance 백업을 스케줄링하고 보존할 백업의 수를 선택할 수 있습니다. 파일 기반 백업과 관련된 또 다른 새로운 섹션은 Activities(활동)입니다. 백업 작업이 완료되면 활동 섹션에 세부 정보가 기록됩니다. 복원을 언급하지 않고는 백업을 이야기할 수 없습니다. 이제 복원 워크플로우에 백업 아카이브 브라우저가 포함됩니다. 전체 백업 경로를 알지 못해도 브라우저에 모든 백업이 표시됩니다.

 

백업 스케줄링에 대한 비디오를 보려면 비디오를 클릭하십시오.

 
 

 

 

서비스

또 다른 새로운 탭인 Services(서비스)가 VAMI에서 제공됩니다. 이전에는 vSphere Web Client에서 제공되었지만 대역 외 문제 해결을 위해 VAMI에 추가되었습니다. vCenter Server Appliance를 구성하는 모든 서비스와 시작 유형 및 상태가 여기 표시됩니다. 또한 필요한 경우 서비스를 시작, 중지, 재시작할 수 있는 옵션도 있습니다.

Syslog 탭과 Update(업데이트) 탭은 VAMI에 새로 추가된 것은 아니지만 이 영역에도 개선 사항이 있습니다. Syslog는 현재 syslog 전달 대상을 최대 3개 지원합니다. 이전에 vSphere 6.5에서는 1개만 지원했습니다. 이제 패치 적용 및 업데이트에서 보다 높은 유연성을 얻을 수 있습니다. Update(업데이트) 탭에는 이제 적용할 패치 또는 업데이트를 선택할 수 있는 옵션이 있습니다. 또한 유형, 심각도, 재부팅 필요 여부를 포함한 추가 정보도 표시됩니다. 뷰에서 패치 또는 업데이트를 확장하면 포함된 사항에 대한 추가 정보가 표시됩니다. 마지막으로 VAMI에서 패치 또는 업데이트를 스테이징하거나 설치할 수 있습니다. 이전에는 CLI에서만 이 기능을 사용할 수 있었습니다.

 

 

 

vSphere Client(HTML5)

vSphere Client에서 상당한 투자가 이루어진 또 다른 영역이 있습니다. vSphere 6.5에서 VMware는 지원되는 vSphere Client(HTML5)의 버전을 출시했습니다. vCenter Server Appliance에 포함되었으며 부분적으로만 기능이 제공되었습니다. 따라서 vSphere 팀은 완전한 vSphere Client 기능을 제공하기 위해 노력해 왔습니다. 고객 피드백을 기반으로 vSphere 팀은 워크플로우를 최적화하고 개선했습니다. vSphere 6.7 릴리스는 vSphere Web Client(플래시)의 최종 릴리스이기도 합니다. 업데이트된 vSphere Client 릴리스의 최신 워크플로우에는 다음이 포함됩니다.

 

위에 나와 있는 워크플로우의 일부는 모든 기능이 완전하게 제공되지 않습니다. VMware는 향후 vSphere 유지 보수(패치/업데이트) 릴리스에서 vSphere Client를 지속적으로 업데이트할 것이며 마무리 단계에 있습니다.

또한 Platform Services Controller(PSC) 사용자 인터페이스(/psc) 기능이 이제 vSphere Client의 일부이므로 클라이언트가 필요 없습니다. 현재 Administration(관리) 메뉴 아래 있는 PSC 옵션은 두 개의 탭으로 나뉘어 있습니다. 인증서 관리 옵션은 자체 탭이 있고 그 외 다른 모든 관리는 Configuration(구성) 탭 아래에 표시됩니다.

 

 

CLI 툴

vCenter Server Appliance 6.7 CLI에도 몇 가지 개선 사항이 있습니다. 첫 번째는 cmsso-util을 사용하여 개선된 재지정 기능입니다. 새로운 기능은 아니지만 vSphere 6.5에서는 지원되지 않았다가 vSphere 6.7에서 다시 도입되었습니다. 이 기능을 사용하면 vSphere SSO 도메인 내에서 SSO 사이트 간에 외장형 vCenter Server Appliance를 재지정할 수 있습니다. 재지정 기능을 사용하면 이 외에도 다양한 작업을 수행할 수 있습니다.

고객은 이제 vSphere SSO 도메인 간에 vCenter Server Appliance를 재지정할 수 있습니다. 이를 통합이라 할 수 있을까요? 도메인 재지정 기능은 vSphere 6.7을 실행하는 외부 배포만 지원합니다. 또한 도메인 재지정 기능에는 사전 검사 옵션이 기본으로 내장되어 있으므로 사용하는 것이 적극 권장됩니다. 사전 검사 기능은 두 개의 vSphere SSO 도메인을 비교하여 모든 불일치를 충돌 JSON 파일에 나열합니다. 이렇게 하면 도메인 재지정 툴을 실행하기 전에 모든 불일치를 제거할 수 있습니다. 재지정 툴을 사용하면 vSphere SSO 도메인 간에 라이센스, 태그, 카테고리 및 사용 권한을 마이그레이션할 수 있습니다.

 

 

 

CLI 툴(계속)

또 다른 CLI 개선 사항은 vCenter Server Appliance 수명주기 관리를 위한 CLI 설치 프로그램 사용에 관한 것입니다. vCenter Server Appliance ISO에는 예시 JSON 템플릿이 포함됩니다. 이러한 JSON 템플릿은 설치, 업그레이드, 마이그레이션의 일관성을 보장하는 수단입니다. 일반적으로 한 번에 CLI 설치 프로그램에서 하나의 JSON 템플릿을 올바른 순서로 실행해야 합니다. 이 수동 노드별 배포는 이제 배치 작업으로 인해 과거의 일이 되었습니다. 배치 작업으로 여러 JSON 템플릿을 중단 없이 단일 디렉토리에서 차례대로 실행할 수 있습니다. 실행하기 전에 디렉토리에서 사전 검사 옵션을 사용하여 순서를 포함한 템플릿 검사를 수행하십시오.

 

 

결론

VMware Hands-on Lab에 참여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http://hol.vmware.com/ 에서 더 많은 온라인 실습을 체험하시기 바랍니다.

실습 SKU: HOL-1911-91-SDC

버전: 20190603-123506